[우분투] 화면 캡쳐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

 우분투에서는 과연 화면 캡쳐를 어떻게 할까? 아니 더 나아가 리눅스에서는 화면 캡쳐를 어떻게 할까? 윈도우라면 opencature, snagit 같은 좋은 프로그램들이 있다. 특히 opencature는 무료이고 여러 가지 기능들이 있어 윈도우에서 자주 애용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우분투에서 화면 캡쳐를 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보자.

※ 장단점 표현은 나만의 주관적인 판단일 뿐이다. 유저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자.

1. Print Screen 키를 이용한 화면 캡쳐

 GNOME 기반인 우분투라면 쉽게 화면 캡쳐를 하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키보드의 Print Screen 키를 이용하는 것이다.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전체화면이 캡쳐되며, Alt+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가 가리키고 있는 창을 캡쳐할 수 있다.

+ 장점 : 키 하나로 캡쳐를 할 수 있으니 정말 편하다. 특히 compiz의 큐브 화면이나 기타 효과들을 이 Print Screen 키를 이용해서 캡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단점 : 창테두리 관리자인 emerald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Alt+Print Screen 키로 창테두리가 함께 캡쳐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metacity에서는 창테두리가 캡쳐되며 아마도 정확히는 compiz의 Window Decoration 효과와 관계있는 듯 하다) 또한 특정 영역만을 캡쳐할 수가 없으며 패널의 메뉴를 클릭한 상태에서는 캡쳐조차 되지 않는다.

2. GIMP를 이용한 화면 캡쳐

 리눅스의 포토샵이라 할 수 있는 GIMP를 이용해서도 화면 캡쳐를 할 수 있다. GIMP 메뉴에서 파일 > 가져오기 > Screenshot... 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가진 창이 하나 뜬다.


+ 장점 : 전체화면, 단일창, 특정영역 캡쳐 모두 가능하다. 단일창의 경우 창테두리를 포함시켜서 캡쳐할 수 있으며 그 반대도 가능하다. Delay를 이용하면 패널의 메뉴와 compiz의 여러 가지 효과도 캡쳐가 가능하다. 특히 가장 강력한 장점은 캡쳐한 화면을 바로 GIMP에서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단점 : 캡쳐 한 번 하는데 다소 무거운 GIMP를 일일이 실행하기가 불편하고 귀찮다. -_-;

3. KSnapshot이란 프로그램을 이용한 화면 캡쳐

 KSnapshot은 KDE 기반 프로그램이지만 GNOME 기반인 우분투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 추가/제거... 에서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가졌다.


+ 장점 : 전체화면, 단일창, 특정영역 캡쳐 뿐만 아니라 Section of Window를 이용하면 창테두리며 메뉴 등 창의 각 섹션들만을 캡쳐할 수 있다. Snapshot delay를 이용해서 패널의 메뉴와 각종 compiz 효과도 캡쳐할 수 있다. GIMP를 이용한 방법보다 가볍게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 굳이 꼽으라면 자기 자신은 캡쳐할 수가 없다. 뭐~ 편법으로 Snapshot delay를 5초 정도로 설정하고 KSnapshot을 다시 띄워서 캡쳐할 수도 있긴 하다. ㅋ

4. 터미널 명령어를 이용한 화면 캡쳐

 터미널에서 명령어 하나로도 화면 캡쳐가 가능하다. imagemagick라는 패키지를 설치하여 import 명령어로 캡쳐를 할 수 있다. 설치법과 사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다.
$ sudo apt-get install imagemagick
$ import [옵션] [파일명]
 여러 가지 옵션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 각 옵션에 대한 설명은 import -help를 참고하자. 아래 화면은 import의 man 페이지의 내용이다.(배경의 아기는 내 조카다. 귀엽다. ^^*)


+ 장점 : redirection, pipeline 등을 이용하여 그림 파일을 이메일로 보낸다거나 기타 프로그램의 입출력으로 이용하는 데 편리하다. 모든 옵션을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여러 가지 옵션들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 역시 가장 큰 단점은 터미널에 명령어를 일일이 타이핑하는 것은 매우 귀찮다!!

5. wine+opencapture를 이용한 화면 캡쳐

 윈도우에는 opencapture라는 걸출한 무료 캡쳐 프로그램이 있다. 무료인데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이 많아 윈도우에서 자주 애용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그건 바로 wine을 이용하는 것이다. wine은 윈도우 에뮬레이터로서 리눅스에서 윈도우용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한정된 프로그램만 동작한다는 점과 느리게 작동하는 점 등 아직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긴 하지만 리눅스에서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히 여긴다.

 wine의 설치는 프로그램 > 추가/제거... 에서 할 수 있으며 실행하기 위해서 먼저 인터넷에서 exe파일 하나로 된 opencapture를 다운 받자. opencapture 실행 파일이 opencapture.exe라고 하고 /home/zodiac 에 위치해 있다면 터미널이나 Alt+F2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실행하면 된다.
wine /home/zodiac/opencapture.exe
 wine으로 실행한 opencapture 화면이다.


+ 장점 : opencapture의 유용한 기능들을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프로그램 설정 > 프로그램 세부 설정 > 기본 캡쳐 설정 에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 캡쳐 시 마우스 커서 포함 은 마우스 포인터가 포함된 화면을 캡쳐하고 싶다면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다른 리눅스용 프로그램으로는 이 방법이 아직 없는 듯하다.

+ 단점 : 내 경우에만 그런지 몰라도 단일창을 캡쳐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오류가 뜨면서 캡쳐가 되지 않는다. 사용자에 입력이 너무 빠르다니 무슨 말일까?? 흠...


 위 5가지 방법 외에도 xv, fbshot, scrot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이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구글 검색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결론
- 편집이 필요 없는 전체화면을 캡쳐하거나 창테두리는 캡쳐할 필요가 없을 때나 귀찮을 때는 Print Screen 키를 이용하자.
- 화면을 캡쳐해서 바로 편집을 하고 싶다면 GIMP를 이용하자.
- 터미널로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하고 싶다면 import를 이용하자.
- 마우스 포인터가 포함된 화면을 캡쳐하고 싶거나 윈도우에서 사용해 오던 opencapture의 기능에 너무 익숙해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wine+opencapture를 이용하자.
- 그외에는 KSnapshot 을 이용하자.
- 굳이 위의 방법을 사용하기 싫다면 알아서 삽질하자.-_-;

by 조디악 | 2008/01/11 14:25 | 우분투 | 트랙백 | 덧글(5)

Commented by sakuragi at 2008/01/11 15:50
compiz 환경에서 종종 import가 정상적으로 스크린샷을 찍지 못하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때는 scrot를 설치해서 쓰면 됩니다. import와 마찬가지로 터미널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Commented by 조디악 at 2008/01/11 16:54
compiz 환경에서 import를 사용할 경우에 창테두리 부분을 캡쳐하면 오류 메시지를 내더라구요. scrot는 간단하게 설치만 한번 해보고 테스트 해보진 않았었는데 그런 현상이 없는가 보네요^^
Commented by Draco at 2008/01/11 18:18
전 제 작업상...마우스 포인터까지 포함해서 스샷 찍는 방법이 있으면 좋을거 같습니다만...
아직 방법을 모르겠더군요.
Commented by 조디악 at 2008/01/12 15:37
Draco님 // opencapture는 설정에 기본적으로 마우스 커서 포함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wine + opencapture를 이용하면 될 것 같네요.. wine으로 돌리지만 전혀 무겁지도 않습니다~ 다만 제 경우만 그런지 몰라도 단일창 캡쳐서 오류가 뜨네요..ㅠ.ㅠ
Commented by Chester at 2008/02/05 11:45
Ksnapshot 이 맥에서 사용하던 캡쳐툴이랑 비슷해서 사용하기 좋군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