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7.10] 패널 메뉴의 위치에 있는 폴더들 심볼릭 링크 걸기

  우분투 7.10이 이전 버전과 다른 점이 하나 있다면 패널메뉴의 위치에 문서, 음악, 사진, 비디오 라는 네 개의 폴더(리눅스에서는 디렉토리란 용어가 정확하지만 우분투 GUI에서는 폴더라는 명칭을 사용하므로 이하 폴더라는 용어를 사용한다)가 추가되었다는 점이다.(스샷을 찍고 싶으나 패널 메뉴가 드롭된 상태에서는 Print Screen 키로 캡쳐가 안된다. ㅠ.ㅠ) 하드 자료들을 위와 같이 구분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저 폴더들이 패널에 추가된 점에 상당히 편리함을 느낀다.

  그러나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그 폴더들의 위치를 다른 파티션이나 폴더로 옮길 수 있는 기능이 없다는 것이다. 윈도우 XP에서는 내 문서의 속성을 수정하여 그 폴더의 위치를 백업 파티션이나 다른 폴더로 이동할 수 있지만 우분투에서는 그럴 수 없는 것 같다. 시스템 > 기본 설정 > Main Menu 에서도 수정할 수 없고 다른 메뉴에서 찾아봐도 없는 것으로 보아 GUI로는 딱히 방법이 없는 것 같다.(물론 내가 못 찾는 것일 수도 있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게 리눅스의 강력한 기능인 Symbolic Link이다. Symbolic Link는 윈도우의 바로가기 기능과 비슷하지만 훨씬 강력한 리눅스의 강점 중의 하나이다. 그럼 이제부터 이 Symbolic Link를 이용하여 위치 폴더들을 다른 파티션이나 폴더로 옮기는 방법을 알아 보자.

1. 먼저 기존의 문서, 음악, 사진, 비디오 폴더들을 삭제한다. 만약 폴더 안에 자료가 있다면 다른 파티션이나 폴더로 옮기도록 하자.

2. 삭제하고 나면 위치 메뉴에서 네 가지 폴더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터미널을 열고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한다.
ln -s 문서로 사용할 폴더 위치 ~/문서
ln -s 음악으로 사용할 폴더 위치 ~/음악
ln -s 사진으로 사용할 폴더 위치 ~/사진
ln -s 비디오로 사용할 폴더 위치 ~/비디오
    즉, 사용할 폴더 위치가 /data/문서, /data/음악, /data/사진, /data/비디오 라면~
ln -s /data/문서 ~/문서
ln -s /data/음악 ~/음악
ln -s /data/사진 ~/사진
ln -s /data/비디오 ~/비디오
3. X를 재시작하면 위치 메뉴에서 네 가지 폴더가 다시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자료들을 home 파티션이 아니라 data 파티션 각각의 폴더에 옮겨보면 위치 메뉴의 각 폴더에서 자료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백업 파티션을 home으로 사용하지 않고 다른 파티션을 만들어서 자료를 정리하는 사람들에게 편리하다.

4. 매번 포맷할 때마다 많은 명령어들을 일일이 타이핑하기 귀찮은 사람들은 쉘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만약 에디터로 gedit를 사용하고 파일 이름을 folderlink.sh라고 한다면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자.
$ gedit folderlink.sh
    그리고 아래 구문을 추가한 뒤 저장한다. 각자의 홈폴더는 $HOME으로 대체 가능하며 각자의 백업 파티션에 맞게 설정한다.
#!/bin/bash
rmdir $HOME/문서
rmdir $HOME/음악
rmdir $HOME/사진
rmdir $HOME/비디오
ln -s /data/문서 $HOME/문서
ln -s /data/음악 $HOME/음악
ln -s /data/사진 $HOME/사진
ln -s /data/비디오 $HOME/비디오
5. 파일에 실행 권한을 주고 실행하면 위의 과정을 파일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 chmod +x folderlink.sh
$ ./foldelink.sh
 혹시나 이 글을 보고 위 과정을 GUI로 할 수 있는 분이 계시다면 조언을 좀 얻었으면 좋겠다. 역시 CUI보다는 GUI가 편하지 않겠는가? 뭐~ 이것도 파일 하나만 있으면 할 수 있는 간단한 것이라 굳이 GUI 툴이 필요없을 지도 모르겠다^^

+ 자신의 홈폴더는 ~로 대체 가능하므로 모든 홈폴더를 ~로 대체했다.

by 조디악 | 2008/01/05 13:16 | 우분투 | 트랙백 | 덧글(6)

Commented by 랜덤여신 at 2008/01/05 16:52
1. GNOME 파일 관리자(노틸러스)에서 마우스 가운데 버튼(휠버튼)으로 파일 및 폴더를 드래그하면 심볼릭 링크를 걸 수 있습니다.

2. ~/.config/user-dirs.dirs 를 수정하면 폴더 각각의 경로를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3. 관련 명령어로 xdg-user-dirs-update와 xdg-user-dirs-gtk-update가 있습니다.
Commented by 조디악 at 2008/01/05 17:11
1. 휠이 이런 데도 쓰였군요~!

2. 어딘가에 이와 관련된 경로 파일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여기 있었군요~ 파일을 수정해서 나중에 복사하는 방식으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3. 이 명령어들은 무슨 역할을 하죠?? 명령어를 실행해도 아무 반응이 없군요. man에도 없는 명령어이고~

어쨌든 관련팁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A2- at 2008/01/05 23:12
심볼릭 링크에 고마움을 느낄때가 많습니다. ^^
Commented by 떠돌이 at 2008/01/06 00:38
전 그냥 다 지워버리고 다른 파티션에 있던 윈도우의 My Music 같은 폴더들을 북마크 해뒀지요=_=;
심볼릭은 알트 드래그로도 가능합니다. 마치윈도의 바로가기 처럼요~
랜덤여신님이 알려주신 명령은 그놈을 업데이트 시키는 명령입니다. 가끔 그놈 패널메뉴에 로그아웃하지 않으면 반영이 안되는 것들이 있어서요=_=
Commented by 조디악 at 2008/01/07 09:17
xdg-user-dirs-gtk-update 확인해 보니 세션에서 User folders update에 해당하는 명령어더군요~ ㅎㅎ
Commented by 조디악 at 2008/01/07 09:43
랜덤여신님 방법대로 하니 제가 원하던 방법이 안되는군요. 제가 뭘 잘못했는지 모르겠지만 말이죠. 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